예수님이 하나님의 독생자라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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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생자”는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고 한 요한복음 3:16에 나오는 말입니다. “독생자”라는 말은 헬라어 모노게네스를 번역한 것인데, 이 말은 영어로 “only 오직”, “one and only 오직 하나뿐인”, 그리고 “only begotten 독생하신”으로 다양하게 번역됩니다.

문제는 마지막 단어(KJV, NASB, NKJV에서 사용된 “only begotten 독생하신”)입니다. 거짓 교사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 아니라는 거짓 가르침을 증명하기 위해 이 말을 고수해왔습니다. 즉 예수님은 삼위일체 중 두 번째 인격으로서 하나님과 본질적으로 같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단어 “begotten 생긴”을 보고 시간상 시작이 있는 존재만이 오직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예수님이 창조된 존재라고 말합니다. 이들이 놓치고 있는 것은 “begotten 생긴”이 헬라어를 번역한 영어라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영어의 의미를 본문에 전가할 게 아니라 헬라어의 본래 의미를 살펴 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모노게네스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헬라어-영어 신약성경 사전과 다른 초기 크리스천 문학 (BAGD, 제 3판)에 의하면 모노게네스는 두 가지의 중요한 정의를 가집니다. 첫 번째 정의는 “특별한 관계 안에서 오직 하나뿐인 종류로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는 히브리서 11:17에서 저자가 이삭을 아브라함의 “독생자”라고 언급한 부분에서 사용된 의미입니다. 아브라함에게는 한 명 이상의 아들이 있었으나, 이삭은 사라에게서 난 유일한 언약의 아들이었습니다.

두 번째 정의는 “종류 또는 계급에 있어서 오직 하나밖에 없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종류로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요한복음 3:16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입니다. 사실 요한은 신약성경에서 예수님을 언급하기 위해 이 단어를 사용한 유일한 저자입니다 (요한복음 1:14, 18; 3:16, 18; 요한1일 4:9). 요한은 주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데 관심이 있었기에 (요한복음 20:31), 예수님을 하나님과 같은 신성한 본성을 가지신 독특한 하나님의 아들로서 부각시키는 데 이 말을 사용했습니다. 이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 되는 믿는 자들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표현입니다.

요컨대 하나님과 예수님을 묘사하는 “아버지”와 “아들”과 같은 말은 우리로 하여금 삼위일체의 각각 다른 인격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인간적인 용어라는 것입니다. 사람 아버지와 사람 아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으면 삼위일체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인격 사이의 관계도 부분적으로나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기독교 이단 (여호와의 증인과 같은)처럼, “begotten 생긴”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여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태어”나거나 “창조”되었다고 곡해하고 그렇게 가르치려 하는 것은 잘못된 유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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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gotquestion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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