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은 어떤 이름과 명칭들을 가지고 있나요?


 

ⓒ픽사베이 

성령은 대부분 그 사역의 행사나 양상을 의미하는 많은 이름과 명칭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는 성경이 사용하는 성령의 일부 이름들과 그것에 관한 설명입니다.


성경의 저자: (베드로후서 1:21; 디모데후서 3:16) 성경은 문자 그대로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 즉 삼위일체의 세 번째 인격이신 성령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것입니다. 성령은 성경 66권의 모든 저자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과 생각을 통해 말씀하신 대로 정확하게 기록하도록 감동을 주었습니다. 배가 바람에 의해서 바다를 가로질러 항해하듯이, 성경의 저자들은 성령의 자극을 받았습니다.


위로자 / 상담자 / 변호자: (이사야 11:2; 요한복음 14:16; 15:26; 16:7) 이 세 단어 모두 성령의 다른 이름, “보혜사”로 번역되는 헬라어파라클레토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예수님이 돌아가시고 제자들은 위로자로서의 존재를 잃어버려서 심히 슬퍼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당신께 속한 자들에게 위로와 위안을 주고 삶을 인도하실 성령을 보내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성령은 또한 우리가 예수님께 속했다는 것을 우리의 영에 “증언”함으로써 우리에게 구원의 확신을 주십니다.


죄의 선고자: (요한복음 16:7-11) 성령은 공정하고도 충분한 근거로 사람들이 죄인이라는 것을 납득시키기 위해 하나님의 진리를 사람들의 마음에 심어줍니다. 성령은 우리가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설 자격이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의가 필요하고, 심판은 언젠가 반드시 모두에게 내려질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가 마음으로 확신하게 함으로써 이 일을 행하십니다. 이 진리를 거부하는 사람들은 곧 성령의 유죄 선고에 대적하는 자들입니다.


보증 / 도장 / 계약금: (고린도후서 1:22; 5:5; 에베소서 1:13-14) 성령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인치신 도장이며,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소유권을 확인시켜 주는 보증입니다. 믿는 자에게 있어 성령의 선물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에게 약속하시고 보장하신 천국 기업의 보증입니다. 성령이 우리가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인치셨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하나님의 인치심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안내자: (요한복음 16:13) 성령은 성경 저자들을 인도하여 진리를 기록하게 하신 것과 마찬가지로, 믿는 자들이 또한 진리를 알고 이해하게끔 인도해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의 진리가 세상에서 “어리석게” 보이는 이유는 그것이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입니다 (고린도전서 2:14).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들에게는 영적 문제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으로 안내하시는 성령이 내주하십니다. 그리스도께 속하지 아니한 다른 사람들은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해설자”가 없습니다.


믿는 자 안에 거하시는 자: (로마서 8:9-11; 에베소서 2:21-22; 고린도전서 6:19) 성령은 하나님 백성들의 마음 속에 거하시고, 그러한 내주하심은 바로 거듭난 사람들을 구분 짓는 특성이 됩니다. 믿는 자들 안에 계신 성령은 인도하시고, 위로하시며 영향을 미치실 뿐만 아니라, 또한 우리 안에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십니다 (갈라디아서 5:22-23). 성령은 하나님과 그의 자녀들이 친밀한 관계를 맺도록 도우십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진실한 신앙인들의 마음 속에 성령이 거하십니다.


중보자: (로마서 8:26) 성령의 속성 중 가장 격려가 되고 위안이 되는 측면은 성령이 거하는 사람들을 대신하여 중보자의 사역을 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종종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때 무엇을 위해,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성령은 중보자로서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니다. 성령은 우리의 “신음”까지도 헤아리시며, 그렇게 하심으로써 우리가 시험과 삶에 대한 염려로 위축되고 낙망해 있을 때 오셔서 우리를 은혜의 보좌 앞에 설 수 있도록 붙잡아 주시고 도움을 주십니다.


계시자 / 진리의 성령: (요한복음 14:17; 16:13; 고린도전서 2:12-16) 예수님은 부활하신 후, 성령이 오셔서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 ”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우리는 마음 속에 계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크리스천이 아닌 자들은 할 수 없는 방식으로, 특히 영적인 문제들에 있어서의 진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실, 성령이 우리에게 계시하시는 진리는 믿는 않는 자들에겐 “어리석은 것”이며, 그들은 그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의 인격, 즉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주/그리스도의 영: (마태복음 3:16; 고린도후서 3:17; 베드로전서 1:11) 이러한 이름들은 하나님의 성령이 실로 삼위일체 하나님 중 한 분이시며, 아버지와 아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우리에게 상기시킵니다. 하나님의 영은 “만물[을] 지[으신]” 예수님과 함께 (요한복음 1:1-3) 창조에 참여하시며 “수면 위에 운행”하셨던 태초부터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우리는 성령이 예수님께 내려오고, 아버지의 목소리가 들렸던 예수님의 세례 때 이와 같은 삼위일체를 다시 보게 됩니다.


생명의 성령: (로마서 8:2) “생명의 성령”이라는 구절은 성령이 바로 생명을 낳고 부여해 주는 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령이 구원을 시작하시는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삶을 시작하도록 하십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통해 영원한 생명을 받을 때, 성령은 우리가 영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영의 양식을 주십니다. 여기서 또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일하심을 볼 수 있습니다. 아들 예수님이 행하신 일을 통해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우리가 구원을 받고, 성령으로 인해 구원이 유지됩니다.


가르치시는 자: (요한복음 14:26; 고린도전서 2:13) 예수님은 성령이 당신의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실 것이고, 예수님이 그들과 함께 있을 때 한 말을 기억나게 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신약성경의 저자들은 성령의 감동을 받아 예수님이 알려 주신 교회를 세워가고 이루어가는 것에 대한 가르침, 예수님의 교리, 거룩한 삶을 위한 지침,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일들에 대한 계시를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증언하시는 자: (로마서 8:16; 히브리서 2:4; 10:15) 성령이 “증언하시는 자”로 불려지는 이유는 성령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이고, 기적을 행하신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보내심을 받았으며, 성경이 신령한 영감을 받은 것임을 증명하시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성령은 우리에게 은사를 주심으로써, 우리가 하나님께 속한 자들이라는 것을 우리뿐만 아니라 온 세상에 증언하십니다.


#성경구절 #말씀 #묵상 #큐티 #바이블 #예수그리스도 #사랑 #바이블포탈 #바이블지식IN #성경문답 #성경 #궁금증 #궁금한거 #해답 #답변 #큐엔에이 #기독교 #교리 #성령 #명칭 #이름 


[출처] https://www.gotquestions.org/

SNS 공유